네이버의 세계관
네이버는 인지 돌다리 중 제일 중요한 채널이다.
1% 이론 - 10만 명 노출이 되면 1,000명이 구매한다. 따라서 많은 구매를 위해서는 많이 노출시켜야 한다!
네이버 마케팅 종류 - 총 7개 광고가 있고, 그중 파워링크 광고가 제일 중요하다.
검색광고의 핵심은 키워드 선정! 평균 조회수 1,000 회 정도의 소형 키워드를 집중하는 게 좋다!
블랙키위 → 네이버 검색광고 관리자에서 추출한다.
마피아넷 →키워드 검색량 조회기
파워링크 영역 ROAS 2000% 광고 전략
소형 키워드를 10,000개 집행 (소형키워드 평균 조회수 1,000회)
중대형 키워드에 입찰가를 높여 경쟁
웹사이트 영역 검색 최적화 (SEO) 전략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사이트에서 사이트 등록 우선 필요
웹마스터 가이드에서 네이버의 가이드라인을 준수하여 작성할 것
사이트 SEO도 메인 키워드가 중요함
대형 키워드는 이미 백링크가 되어있을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처음 사이트를 개설할 땐 세부 키워드로 SEO를 잡는 게 전략적으로 이득
블로그 영역 키워드 기반 상위 노출 전략
직접 작성해서 포스팅 - 하나의 키워드에 상위에 여러 개 노출시키기 어려움
기자단이나 체험단에게 외주 - 이 방법이 효율적
크몽에서 기자단이나 체험단 검색
서울오빠에서 모집
블로그 섹션이 적은 비용으로 상위에 노출시키기 가장 쉬움
키워드 선정이 블로그 마케팅의 핵심
네이버 플레이스 상위 노출 전략
지도 등록 시 모든 정보를 꼼꼼히 기입하기
지도 후기가 많이 남기도록 하기
지도에 트래픽이 많아지도록 하기
네이버 동영상 상위 노출 전략
10~1,000개 정도의 소형 키워드를 제목에 넣기
네이버 지식인 상위 노출 전략
상위 노출된 질문에 댓글 달기
페이스북 광고 전략
페이스북 광고 기초
트레픽 광고
전환 광고 - 행동을 전환하게끔 하는 것
초기에는 일일 예산으로 지정
총예산은 100만 원 정도. 기간대비 너무 적다면 광고가 최적화되지 않음
페이스북 픽셀 마스터하기
픽셀을 심으면 유저가 어떤 행동을 했는지 추적이 가능하다.
픽셀을 웹사이트 URL 입력하여 이벤트 설정 가능
각 버튼를 클릭한 유저나, 페이지에 접속한 유저에 대해 추적가능하며 개별적으로 세부 타케팅하여 마케팅 가능
페이스북 타깃 설계하기
픽셀을 가지고 고객들을 분류할 수 있음
분류한 고객으로 타깃을 만드는 작업 (3가지)
맞춤타깃 - 우리가 분류한 이벤트를 바탕으로 타깃을 만드는 것 (lead= 잠재고객)에 대해 맞춤타깃을 만든다
유사타깃 - 맞춤타깃으로 분류된 유저들을 경향성을 고려하여 유사한 타깃을 만드는 것
특성아켓 - 인구통계학적 타깃
페이스북 필살 광고 전략
1. 상품당 두 가지 광고를 세팅하라
- 브로드 광고 - 특성타깃으로 광고 집행
- 리타케팅 광고 → 잠재고객으로 광고 집행하기
- 유사타깃 → 맞춤타깃 모수가 최소 1000명 이상 이어야 효과가 있음 (사업 초기에는 배제)
- 인스타와 페이스북 둘 중 효과가 좋은 것으로 할 것
2. 리타케팅은 머신러닝을 무시하라
- 픽셀목표는 무조건 구매로 할 것
- 적당한 빈도가 가장 효율적.
- 이미 우리 웹사이트에 방문한 잠재고객에게 타케팅 하는 것이라 머신러닝은 굳이 고려할 필요가 없다
- 전환목표가 구매가 아닐 때 생기는 문제들
- 결제 시작으로 목표를 잡았는데 ROAS가 엄청 떨어졌던 사례
- 전환 목표가 구매가 아닌 경우에는 머신러닝이 나쁘게 최적화될 수 있다.
- 예산은 타깃수를 고려하여 세팅하라
- 광고가 잘 집행돼서 예산을 늘럈다가 빈도만 높아지고 ROAS가 엄청 떨어진 사례
- 페이스북이 예산을 세이브하거나 아껴주지 않는다
- 빈도가 2를 넘으면 ROAS가 엄청 떨어지기 시작한다
- 일반적 광고의 수명은 3-4주 정도이다
-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서는 예산을 20% 이내로 증액해서 타깃 모수를 넓힐 수 있다.
- 광고 리셋작업으로 새로운 모수가 광고가 집행되도록 한다(다시 최적화)
3. 여러 개의 광고세트를 동시에 만들고 1일 지켜보기
4. 첫 집행 시 목표전환율이 낮으면 과감히 광고를 꺼라 (하루만 지켜보기)
5. 광고 세팅을 변경하면머신러닝을 다시 한다
6. 성과가 좋은 광고는 최대한 건드리지 마라
7. 제한된 머신러닝도 성과가 좋다면 그대로 집행
8. 제한된 머신러닝도 성과가 좋으면 중지할 필요가 없다
9. 일일 예산은 목표전환이 하루 10건 정도 발생하도록
10. 머신러닝이 가능하면 최적화될 수 있도록 하라
황금 보고서 사용법
페이스북 결과물 분석 방법
열맞춤 설정 기능을 통해 빈도, 클릭수, CPC 등 원하는 항목을 직접 추가하고 칼럼도 자기에 맞는 순서대로 변경가능하다.
광고보고서 설정 이용해 연령별, 노출위치별 등 하나하나 보고 광고 전략을 더 세밀하게 집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