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수익화

블로그가 돈이 되는 이유

반응형

블로그 플랫폼의 장점

​블로그 플랫폼의 장점부터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다.

아래와 같이 마인드노드맵으로 왜 블로그인지 여러 가지 이유들을 찾아보았다.

브랜드 블로그를 쓰려면

글쓰기와 알고리즘 노하우. 이 2개가 브랜드 블로그 마케팅의 핵심이다. 명심하자.

 

 

1.  블로그가 다시 인기를 끄는 이유

과거에는 네이버에서 검색한 사람들은 네이버 내수 컨텐츠를 먼저 만날 수밖에 없는 구조로 세팅해 놨다.

이 때문에 네이버에서 검색하면 블로그, 지식인, 카페 등등으로 유입되게 만들어놨다.

과거에는 이 사람이 검색했을 때 어떻게 네이버에 머물 수 있을까 에 집중을 했다.

따라서 네이버 문서가 퀄리티와 상관없이 노출이 계속되는 일이 지속적으로 발생한다.

하지만 지금은 네이버가 검색 퀄리티를 높이는 방법으로 현재 진화하고 있다.

 

2018년 하반기부터 '다이아' 로직을 사용한다고 한다.

그리하여 사람들이 좋아하는 글, 오래 읽히는 글을 상위노출을 시켜주고 있다.

또한 이 블로그 작성자가 카메라 리뷰를 검색하는 사람이라면, 카메라 리뷰를 꾸준히 블로깅하는 사람만 보여준다.

이러한 방식이 바로 "씨랭크"이며 이를 통해 블로그는 진화하고 있다.

[1] 리브라 - 얼마나 꾸준히 매일매일 글을 썼는가

[2] 씨랭크 - 얼마나 오랫동안 한 분야의 글을 전문가처럼 썼는가

[3] 다이아 - 사람들이 좋아하는 글, 오래 읽히는 글인가

이렇듯 네이버가 정교하게 알고리즘이 진화해 나가면서 지금 가장 정교하게 진화된 검색포털인 구글의 검색로직을 닮아가고 있다.

네이버 블로그를 이해하면 구글과 유튜브를 이해하는데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2. 잘 쓴 글 한편은 업종 무관하고 매출 100만 원이 더 생긴다.

 

노출 지표가 중요할까? 아니면 구매 전환이 중요할까? 바로 구매 전환이다.

노출 지표보다 구매전환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사람들의 유효타수를 늘리는 게 굉장히 중요하다.

 

아무리 노출이 많이 된다고 해도 구매전환이 일어나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

따라서 노출이 많이 되는 것보다 전환율이 높은 것이 더욱 중요하다.

이것은 키워드 기획을 할 때부터 타깃군을 정확하게 잡고 가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블로그 글 자체가 100만 원이 되지 않을 수 있지만, 100만 원어치를 결제할 고객들을 끌어모을 수 있다.

머릿속에 내가 파는 상품, 서비스는 얼마인지 명확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생각해 보라, 당신은 현재 키워드 기획을 하고 글을 쓰는가? 아니면 그냥 글을 쓰고 있지는 않은가?

 

3. 마케팅 비용 0원으로 하기 위해 알아야 할 3가지

 

1. 키워드 기획

키워드를 선정해서 초반 30일 동안 매일 글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

키워드 기획을 할 땐, '내가 소비자라면 '이라고 추론하고 키워드를 추출해야 한다.

 

2. 스케줄링

오늘은 어떤 키워드를 쓸 것인지 그리고 내일은 어떤 키워드를 쓸 것인지 일정이 잡혀 있어야 한다.

총 30일 치 키워드를 선정해 보자.

하루하루 키워드 선정에 대한 스트레스 없이 글을 쓸 수 있을 것이고,

체계적인 글쓰기를 통해 블로그 레벨이 높아져서 상위노출이 될 것이다.

3. 글쓰기 연습

검색하는 사람의 마음을 추론하는 글을 써야 한다.

어떤 사람들이 무슨 키워드를 쓴다고 가정하고 키워드를 선정하고 글을 쓰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브랜드 블로그는 해당 업체로 유입을 하게 하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에, 아무 중소형 키워드로 글을 쓰면 상위노출은 될지 몰라도 구매 전환으로 전혀 이어지지 않는다.

 

따라서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람의 성향, 어떤 것에 포인트를 가지고 있을지 추론해서 글을 써야 한다.

그리고 앞부분 공감하고 어떤 말을 듣고 싶은지 어떤 것을 알고 싶은지 추론해서 글을 작성해야 한다.

특히 독서를 통해서 글쓰기 스킬을 높일 필요가 필요한데, '스틱'이라는 책을 추천한다.

 

스틱은 전 세계 비즈니스 3대 명저로 절대 잊히지 않는 메시지 법칙을 설명해 준다.

책에서 이야기하는 단순성, 의외성, 구체성, 신뢰성, 감성 그리고 스토리의 6가지 원칙을 잘 지켜글을 쓴다면

독자가 블로그를 방문하여 체류시간을 늘릴 뿐만 아니라 구매 전환으로 이어지는 지름길이 되겠다.

 

스틱은 정말 글쓰기 연습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니 블로그를 시작하기 전에 필독서로 추천한다.

 

 

4. 네이버 블로그를 배우는 사람 중 90% 가 중도 포기한다.

초반에 힘든 건 당연한 거다. 꾸준히 근성을 가지고 해야 한다.

반드시 책을 읽어야 한다. <스틱>,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를 읽으면 효과가 베가가 될 것이고 기본적인 글쓰기 연습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반응형